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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에서의 UI(User Interface)와 UX(User Experience)의 차이점 본문
🤷♀️ UI와 UX, 둘의 차이점은 뭘까?
유니티에서 프로젝트를 제작하다보면 UI를 상당히 많이 작업하게 된다.
UI와 UX는 많이 들어보았다. 하지만 그 둘의 차이점을 명확히 설명하려니 헷갈린다.
용어 개념을 확실히 정리하고 넘어가도록 하자.
내가 현재 플레이하고 있는 쿠키런: 킹덤의 왕국이다. 그림-1
게임을 시작하면 로딩 화면을 지나서 왕국에 입성하게 된다.
왕국에 들어오니 돌아다니는 쿠키들도 보이고, 랜드마크도 보이고, 버튼들 등 많은 것들이 눈에 들어온다.
여기서 UI는 눈에 보이는 모든 디자인이나 레이아웃 등을 말한다.
그림-1 화면에 나오는 모든 것중 내가 터치하거나 상호작용 할 수 있는 모든 것이 UI라고 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의문점이 생긴다.
UI는 눈에 보이는 모든 디자인이나 레이아웃 등을 말한다고 했는데, 화면 중앙에 있는 3D모델(D.VA)도 UI인가? 그림-2
정답은 UI가 아니다.
인터페이스의 의미를 이해하면 UI가 아닌지 이해하기가 쉽다.
🔶 인터페이스(Interface)
사물 간 또는 사물과 인간 간의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일시적 혹은 영속적인 접근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물리적, 가상적 매개체를 의미한다.
사용자는 그림-2를 보고 캐릭터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화면이구나 라고 유추해볼 수 있겠다.
그리고 유저는 캐릭터의 스킨을 변경해보기 위해서 스킨 버튼을 눌러서 스킨을 변경할 수 있는 화면에 들어간다.
스킨 화면에서 유저가 할 수 있는 메인컨텐츠는 크게 두가지다.
(1) 왼쪽의 스킨 종류 중 스크롤뷰를 내리며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한다.
(2) '검은냥이'라는 버튼 매개체를 눌러서 캐릭터의 스킨을 변경했다.
이렇게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매개체가 모두 UI다.
🤷♀️ 그렇다면 UX는 무엇일까?
UX는 User Experience의 줄임말로 사용자 경험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UI의 확장된 개념이라고 보면 되는데,
UI를사용자 입장에서 더 편하게 혹은 제작자의 의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UX 디자인 이라고 한다.
사용자의 사용 방식이나 흐름, 이를 통한 사용자의 느낌을 의도대로 디자인 하기 위해 파악해서 디자인 하는 것을 말한다.
그림-5 는 게임을 기다리면서 생존자들과 채팅을 할 수 있는 대기실이다.
채팅창을 그냥 켜 놓아도 되겠지만 다른 사람들이 쓰는 채팅이 보고싶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럴 땐 채팅창을 축소시켜서 채팅화면을 안보이게 할 수 있다.
이렇게 사용자의 입장에서 사용자의 편의를 생각해 화면의 레이아웃을 디자인 하는 것이 UX이다.
* 공부하는 단계입니다.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 e-mail : heehee970@naver.com
keyword : UI, UX, 게임UI, 게임U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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