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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미니게임천국

[수박게임 만들기] (1)게임 분석

dvmoo 2021. 11. 15. 22:00

그림 1 수박게임

 

평소에 심심하면 많이 했었던 수박게임을 만들어보면 재밌겠다는 생각을 했다.

게임 자체는 간단하지만 막상 만들다보면 생각보다 이것저것 많이 배울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다.

 

 

1) 게임 분석

중앙 상단에서 포도, 체리, 귤, 레몬, 키위가 랜덤하게 Spawn되며 마우스로 클릭, 드래그해서 원하는 위치에서 마우스버튼 업하면 과일이 밑으로 떨어지고, 과일을 작은 순서대로 합쳐서 크게 만들다가 최종적으로 큰 수박을 만들면서 높은 점수를 얻는 게임이다.

 

GIF 1 DeadLine

 

과일이 상단에 DeadLine에 가까워지면 Line이 Fade In/Out 되며 DeadLine에 가까워지고 있음을 경고한다.

 

 

GIF 2 과일 Merge, 점수 증가, Merge effect

같은 종류의 과일끼리 부딪히면 Merge되며 Merge 이펙트가 발생한다. 그리고 다음 단계의 과일로 변한다.

Merge될 때는 과일 종류에 따라서 점수가 올라가며, 점수가 증가한다.

 

GIF 3 Dead

 

과일이 DeadLine에 닿고 나서 일정 시간이 지나면 DeadLine에 닿은 과일이 빨간색으로 3회 Fade In/Out 된다.

이 때 상단의 Spawn된 과일은 움직이거나 배치할 수 없다.

Spawn과일은 비활성화되며 씬에 배치된 과일들도 비활성화되며 터지는듯한 이펙트를 보여준다.

 

GIF 4 GameOver

게임이 끝난 뒤 게임 종료 판넬을 보여준다.

'클릭 하여 점수 보기' 텍스트는 일정 시간 간격으로 스케일이 커졌다가 작아지는 것을 반복한다.

 

GIF 5 점수 및 다시하기

 

게임 종료화면에서 클릭해서 넘어오면 현재 점수와 최고 점수가 출력된다. 

그리고 하단에 다시하기 버튼의 스케일이 일정시간 간격으로 반복해서 커졌다가 작아진다.

 

게임 자체는 이처럼 간단하다. 

 


인게임/게임종료/최종 점수 판넬로 나눠서 만들면 될 것 같다.

 

1) 인게임

 - 랜덤 과일 Spawn

 - 과일 합성

 - 2D 물리

 - Tween 및 이펙트

 - 점수 카운트

 

2) 게임 종료

 - 배경 Dim FadeIn

 - 텍스트 Tween

 

3) 최종 점수

 - Playerpref 를 이용한 점수 저장

 - 현재 점수/최고 점수 출력

 - 다시하기 

 - Tween

 

 

그 외로 모바일 게임으로 만든다는 가정하에 해상도 대응정도로 나눌 수 있겠다.

연습한다는 생각으로 만들어봐야지. 재밌겠다😊

 

 

 


* 공부하는 단계입니다.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 e-mail : heehee970@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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