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블로그
[수박게임 만들기] (1)게임 분석 본문
평소에 심심하면 많이 했었던 수박게임을 만들어보면 재밌겠다는 생각을 했다.
게임 자체는 간단하지만 막상 만들다보면 생각보다 이것저것 많이 배울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다.
1) 게임 분석
중앙 상단에서 포도, 체리, 귤, 레몬, 키위가 랜덤하게 Spawn되며 마우스로 클릭, 드래그해서 원하는 위치에서 마우스버튼 업하면 과일이 밑으로 떨어지고, 과일을 작은 순서대로 합쳐서 크게 만들다가 최종적으로 큰 수박을 만들면서 높은 점수를 얻는 게임이다.
과일이 상단에 DeadLine에 가까워지면 Line이 Fade In/Out 되며 DeadLine에 가까워지고 있음을 경고한다.
같은 종류의 과일끼리 부딪히면 Merge되며 Merge 이펙트가 발생한다. 그리고 다음 단계의 과일로 변한다.
Merge될 때는 과일 종류에 따라서 점수가 올라가며, 점수가 증가한다.
과일이 DeadLine에 닿고 나서 일정 시간이 지나면 DeadLine에 닿은 과일이 빨간색으로 3회 Fade In/Out 된다.
이 때 상단의 Spawn된 과일은 움직이거나 배치할 수 없다.
Spawn과일은 비활성화되며 씬에 배치된 과일들도 비활성화되며 터지는듯한 이펙트를 보여준다.
게임이 끝난 뒤 게임 종료 판넬을 보여준다.
'클릭 하여 점수 보기' 텍스트는 일정 시간 간격으로 스케일이 커졌다가 작아지는 것을 반복한다.
게임 종료화면에서 클릭해서 넘어오면 현재 점수와 최고 점수가 출력된다.
그리고 하단에 다시하기 버튼의 스케일이 일정시간 간격으로 반복해서 커졌다가 작아진다.
게임 자체는 이처럼 간단하다.
인게임/게임종료/최종 점수 판넬로 나눠서 만들면 될 것 같다.
1) 인게임
- 랜덤 과일 Spawn
- 과일 합성
- 2D 물리
- Tween 및 이펙트
- 점수 카운트
2) 게임 종료
- 배경 Dim FadeIn
- 텍스트 Tween
3) 최종 점수
- Playerpref 를 이용한 점수 저장
- 현재 점수/최고 점수 출력
- 다시하기
- Tween
그 외로 모바일 게임으로 만든다는 가정하에 해상도 대응정도로 나눌 수 있겠다.
연습한다는 생각으로 만들어봐야지. 재밌겠다😊
* 공부하는 단계입니다.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 e-mail : heehee970@naver.com
'Unity > 미니게임천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박게임 만들기] (2) (0) | 2021.11.15 |
---|